아름답게 건강하게 ! 한방 미용차
여성들은 괴롭다. 생리통이나 생리 불순, 혹은 변비에 걸렸거나 잠을 설치고 나면 몸과 얼굴에 바로 트러블이 생기기 때문이다. 피부의 트러블도 고치면서 건강까지 함께 챙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뭐 없을까? 전문 시장에서 약재를 구입하고 집에서 직접 끓여 마시는 한방차가 바로 문제를 해결하는 키워드! 몸이 많이 지쳤던 여름이 끝나고 가을로 접어드는 요즘 미리미리 챙기면 약효가 잘 받아 젊음과 아름다움을 지킬 수 있다.
다이어트에 좋은 차
다이어트, 기미, 주근깨에 효과만점
다이어트에 ~ 옥죽차(둥굴레차)
효능 옥죽은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은 달다. 몸의 음기를 자양하여 조직을 습윤하게 하고 진액과 수분을 생성시켜 갈증을 없애 주는 효과가 크다. 폐의 진액이 상해서 오는 기침과 갈증, 피로시 오는 미열, 쉽게 배가 고픈 증상 등에 유효하다. 얼굴이나 전신의 기미에도 특효가 있다. 만들기 옥죽의 겉껍질과 마디를 없애고 씻은 후 잘게 썰어 그늘에 말려 사용한다. 옥죽 20g에 물 300cc를 붓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아주 약하게 줄이고 물의 양이 절반으로 줄어들면 찌꺼기를 없애고 마신다. 반드시 저녁 금식 후 복용하며 잣 10알을 넣어서 먹으면 더욱 좋다.
여드름, 기미에~ 율무차
효능 율무를 한방에서는 의이인이라 한다. 비장과 위장, 폐장에 그 효과를 미쳐 비위를 튼튼히 하며, 체내의 과잉 수분을 배설케 하므로 자주 붓거나 소변이 시원하지 않고 이른바 물렁살인 이들에게 좋다. 또한 청열 해독기능과 배농기능이 있어 피부의 염증성 질환(대표적으로 화농성 여드름)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다. 만들기 잡질을 없앤 다음 잘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빼 둔다. 잘 건조된 율무를 프라이팬에 노릇하게 볶아 용기에 보관하여 매일 12~20g씩을 600cc의 물을 붓고 달여 절반 정도로 줄어들면 찌꺼기를 제거하고 이를 하루 3회 정도 나누어 마신다. 분말로 죽을 만들면 식사 대용으로도 좋다. 자주 붓는 경향이 있는 경우 율무밥도 효과가 좋다.
▶체감차 다이어트 방법
▶마시면 살빠지는차 만들기

변비, 숙변을 없애는 데 좋은 차
묵은 변비를 없애고 생리통에도 효과
묵은 변 없애는 데~ 대황감초차
효능 관성 변비로 변이 항상 굳어 있는 경우에 좋다. 대황에는 글루코사이드의 종류가 풍부해 설사를 유도하는 작용이 강하다. 대장의 열을 풀어 대변을 통하게 하고 어혈을 몰아내어 생리통에도 좋다. 체력이 좋은 사람의 변비에 응용하면 좋고 임신부는 신중히 사용한다. 만들기 건조시킨 대황의 잡질을 없애고 사용한다. 대황 5g과 감초 1g을 용기에 넣고 물 500cc를 넣은 후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10분 후 찌꺼기를 없애고 하루 3회에 나누어 마신다.
변비를 없애는 데~ 욱리인차
효능 소장과 소장을 윤택하고 매끄럽게 하여 굳은 변비를 소통케 하고 체내 과잉수분의 적체를 해소하는 좋은 약이다. 오래된 변비와 소변이 시원치 않고 자주 붓는 경우에 쓰면 좋다. 허약 체질과 임신부는 피한다. 만들기 잡질을 제거하고 잘 씻은 후 그늘에 말려서 적당량을 빻은 후 사용한다. 욱리인 4~8g에 물 500cc 정도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5분 후 찌꺼기를 없애 1일 3회에 나누어 공복에 마신다. 도인 4g, 행인 4g, 백자인 4g을 넣으면 더욱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