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쓰신 분의 본명을 할 수는 없으나,
'한겨레'라는 필명으로서 유학생싸이트에서 글발을 날리는
어느 분의 글을 옮겨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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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보다 삼백 년 앞선 선각자 허 난설헌
올해는 사랑스런 아들 잃다니
두 무덤 나란히 앞에 있구나
사시나무 가지엔 쓸쓸한 바람
도깨비불 무덤에 어리비치네
소지 올려 너희들 넋을 부르며
무덤에 냉수를 부어놓으니
알고말고 너희 넋이야
밤마다 서로서로 얼려놀 테지
아무리 아해를 가졌다 한들
이 또한 잘 자라길 바라겠는가
부질없이 황대사 읊조리며서
애끊는 피눈물에 목이 메인다
1589년 초 허 난설헌의 나이 스물일곱에 아무런 병도 없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몸을 씻고 옷을 갈아입고서 집안사람들에게 유언시를 남겼다 한다.
今年乃三九之數 금년이 바로 3·9수(스물일곱)에 해당되니
今日霜墮紅 오늘 연꽃이 서리에 맞아 붉게 되었도다
가히 하늘이 내린 재능을 가졌던 사람답게 이 세상 떠나갈 날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허 난설헌은 많은 작품을 생전에 태워버렸으나, 세상을 떠난 후 동생 허균이 이전에 베껴 놓은 것과 기억에 남은 것을 모아 그녀의 시를 《난설헌집》으로 펴내 지금까지 전한다. 허균은 1608년 명나라에 사신으로 가서 명나라 작가들에게 이 <난설헌집>을 보여, 난설헌의 시재에 탄복한 명나라 관리들의 주선으로 비용을 지원받아 중국땅에서 출간하여 그 간행본이 조선에 들어오게 되었다. 한편 1711년에는 일본에도 소개되어 분다이(文台屋次郎)가 그의 시를 간행, 한때 일본조야에서 애송되기도 하였다.
그뒤 허균이 광해군 말년 옥사당하면서 잊혀졌다가, 1940년 무렵 소설가 월탄 박종화선생이 허 난설헌의 시와 작품성을 평가 소개하면서부터 다시 우리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허 난설헌은 특히, 가난한 집 쳐녀는 열심히 옷감을 만들어도 그 옷의 주인이 되지 못하는 조선사회의 빈부격차와 불공평을, 임금노동자는 그가 생산하는 소유물을 갖지 못한다는 마르크스의 《소외론》이 세상에 출현하기 이미 삼백 년 전에, 시인의 직관으로 간파한 “노동의 소외”를 알린 선각자였다.
밤새도록 쉬지 않고 베를 짜는데
뉘 집 아씨 시집갈 때 옷감되려나
손으로 싹둑싹둑 가위질하면
추운 밤 열 손가락 곱아오는데
남 위해 시집 갈 옷 짜고 있건만
자기는 해마다 홀로 산다네.
허 난설헌은 또 시를 통하여 저들만 잘 먹고 잘 사는 조선의 사대부들을 조롱했고, 사회의 모순에 저항하면서, 여성에 대한 억압과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불평등을 고발하는 강한 분노와 개혁지향의 의지를 나타냈다.
양반댁의 세도가 불길처럼 성하던 날
높은 누각에선 노래소리 울렸지만
가난한 백성들은 헐벗고 굶주려
주린 배를 안고 오두막에 쓰려졌네.
그러나 당시 조선의 사대부들은 규중의 부인이 갖고있는, 남자들보다 더 뛰어난 문재(文材)와 높은 예지(睿智), 그리고 사회비판의식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밖으로만 나도는 남편을 기다리며 쓴 애절한 그 이의 기다림의 시들은 이들 사대부들에 의해 음탕한 시문으로 평가절하됐고, 심지어는 비교적 개화에 앞장 서 있던 실학의 거두 연암 박지원조차 그의 <열하일기>에, “규중부인으로서 시를 읊는 것은 애초부터 아름다운 일은 아니지만, 조선의 한 여자로서 그 꽃다운 이름이 중국까지 전파되었으니, 가히 영예스럽다고 이르지 않을 수가 없다.“ 라고 기술해놓았으니, 사대의 나라 조선의 사대부들이기에, 중국에서 이름을 떨치고 조선으로 역수입된 허 난설헌의 명성을 못마땅하지만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양성평등과 사회정의를 지향하는 여성의 역할을 외치는 여성운동가들이 신 사임당 대신 허 난설헌을 “우리시대에 필요한 여성 모델” 이라고 내 세우는 데에는 이의가 없다. 그러나 현모양처의 상징이라면 역시 신 사임당이 한 수 위일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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